위 >이번에는 OrCADCapture CI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PSpice를 사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PSpice는 시간에 따른 회로의 전압, 전류와 파형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중> 1.ORCADCapture CIS 프로그램 이용
OrCADCaputure CIS 프로그램을 가동하고 Ctrl+N을 클릭하여 프로젝트를 새로 만듭니다.이때 EnablePSpiceSumul…을 체크한 후 OK를 누릅니다.

다음 화면에서도 OK를 눌러줍니다.
좌측 메뉴에서 ***.dsn 더블 클릭 -> SCHEMATIC1 더블 클릭 -> PAGE1 더블 클릭을 하시면 우측과 같이 회로를 제작할 수 있는 시트지가 나옵니다.
이번에는 전공 교과서에 나와 있는 다음 회로를 예로 들어 제작해 보겠습니다.
다음 사진을 보면 기존 PSpice를 사용하지 않을 때와 달리 접지가 미리 존재하고 오른쪽 메뉴에 PSpice Part Search가 표시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그 메뉴에는 R, C, L 같은 소자 외에도 VAC, VDC, VSIN 등 전원까지 있습니다.평소에는 Place part나 Place Power 메뉴를 이용하여 회로를 제작하였으나 이번에는 이러한 메뉴를 사용하지 않고 PSpice Part Search를 이용하여 소자를 제작합니다.
소자를 더블클릭하여 꺼낸 후 [R]을 이용하여 회전시켜 적절히 배치합니다.케이블은 [W]를 눌러 연결하고 배치한 선을 드래그하여 교정합니다.
그런 다음 각 소자의 크기를 더블 클릭하여 회로에 맞춰 주었습니다.
회로 제작이 끝나면 상단의 PSpice-New Simulation Profile을 클릭하여 기본 설정을 합니다.이름은 원하는 대로 설정하고 Create를 클릭합니다.
기본적으로 Analysis에서 Run ToTime을 설정하고 간격 조절을 한 후(50ms)
Probe Windows에서 Display Probew Windows whenprofile is opened를 체크했습니다.이후 OK를 눌러 주세요.
그 다음 Run[F11]을 누르면 오른쪽과 같은 창이 나타납니다.아래에 Output Windows에 error문이 없으면 성공입니다.
Run을 누름과 동시에 각 wire에서는 흐르는 전압이 측정되고 PSpice A/D 윈도우에서는 두 가지 방법으로 파형을 띄울 수 있습니다.
1번 방법 > Trace – Add Trace [Ins] 를 클릭하면 Add Trace 창이 뜨고 어느 부분의 어떤 파형을 띄울 것인지를 설정하는 창이 나타납니다.
다음과 같이 R1 저항의 1번 핀과 2번 핀의 전압 파형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2번 방법 > OrCADCapture CIS 상단 바에 PSpice-Markers에 다양한 프로브가 있습니다.이 프로브를 이용하여 원하는 wire의 파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Voltagelevel 프로브를 선택하여 황색 전압 프로브와 청색 전압 프로브를 각각 다른 선에 설치하였습니다 (색상은 자동으로 선택됩니다.)
PSpice에 각 색상의 파형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간단한 회로를 제작하여 PSpice의 사용법을 간단히 조사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