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르네상스 칼라 르네상스 시대의 레오나르도 다빈치처럼 다양한 경험을 갖고 급변하는 시대에 민첩하게 변화해 인터넷 비즈니스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사람들을 말한다.산업사회의 주축이 블루칼라, 화이트칼라이며 후기 산업사회에서 창의력이 중시되는 두뇌노동자인 골드칼라가 주축이 되면 르네상스 칼라는 급변하는 인터넷 경제에서 주축을 맡는다.대표적인 인물로 미국의 보보스 빌 게이츠가 있다. 이들은 물론 막대한 부를 보유하고 있지만 자유정신을 추구하는 보헤미안 특성도 갖고 있어 미국 저술가 데이비드 브룩스는 부르주아와 보헤미안을 합쳐 보보스라는 신조어를 만들었다. 르네상스 칼라는 철저히 능력주의이며 개인 네트워크에 의해 움직인다. —시사상식사전, pmg지식엔진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