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드센스 용어] 총정리 시간!! 아무리 들어도 어려운 [구글]

구글 메인 검색 페이지

Ad Sense 구글 어드센스가 뭐야?

웹사이트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어드센스에 가입을 하면 구글에서는 광고를 자동으로 올리고 방문자가 그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광고주로부터 돈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콘텍스트 광고 원리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웹사이트에 잘 맞는 광고를 걸어 줍니다.

왜냐하면그웹사이트의콘텐츠에관심을가지고클릭해서접속하는사용자들의경우에는같은주제의광고에도관심을느끼기때문이죠.그러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겠죠?

페이지뷰 Page View

pv라고도 불리는 페이지 뷰는 포스팅 등을 본 횟수입니다.

예를 들어 방문자 한 명이 작성한 포스팅을 4개 본다면 페이지 뷰는 4가 되겠죠.

pv가 중요한 이유는 체류시간이 늘어난다는 거에요.

블로그에 유입된 사람이 하나의 글을 읽은 후 계속해서 다른 글에까지 머물러 있다면 바람직한 블로그 모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노출.

방문자가 보는 페이지당 광고 수를 말합니다.

이때 노출이 높게 발생하더라도 뮤비 수가 낮으면 수익도 그만큼 낮습니다반대로페이지뷰가높으면노출수도높아지는게당연한것같죠?

블로그로 유입되는 사람들이 페이지뷰로 연결될 수 있도록 포스팅을 전략적으로 배치하는 것은 수익을 위해서입니다.

RPM

Revenue Per 1,000 iMpreeions의 약자로 페이지 1,000회 중 노출당 수익이 얼마나 나오느냐를 의미하는 지표입니다.

광고가 첨부된 페이지 노출수가 1,000이 되었을 때 반환되는 수익을 말하는 것으로 생각하면 되는데,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계산하겠습니다.

(예상수입/페이지조회사수)*1000

만약 페이지 재생수가 50으로 예상한 수입이 0.4달러이라면, 페이지 RPM는 8달러가 됩니다.

CTR

Click-Through Rate의 약자로 페이지 1뷰당 클릭률입니다.

가끔 CTR이 높다는 말을 들으셨겠지만 방문자에 비해 광고를 클릭한 수가 많다는 의미에서 키워드와 콘텐츠에 적합한 광고가 적절하게 게재되어 있다는 것을 말합니다

클릭수/페이지뷰*100

일반적인 적정 CTR은 1~2% 정도인데 이를 기준으로 보시면 됩니다.

만일 페이지 조회 수가 420일 때 클릭이 3번 발생했다면 CTR은 0.71%입니다.그렇다면 평균에 못 미치기 때문에 더 좋은 전략을 세워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CPC

Cost Per Click, 방문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얻을 수 있는 수익, 광고비를 말합니다.

CPC가 높음= 단가가 높은 광고가 송출되는 업로드한 키워드와 관련된 광고의 단가가 고단가일 때 CPC가 높다고 합니다.예를 들어 금융, 보험 등이 있는데,

단가를 잘 아시는 분들은 일부러 해당 키워드를 선별하기도 하고 그만큼 경쟁률이 치열한 편입니다.

광고클릭 발생수익/클릭수(광고에 따라 수익이 상이할 수 있습니다!)

CPC가 높으면 CTR이나 PV가 낮아도 상대적으로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어요.

위의 공식을 적용하면 어느 정도의 수익을 얻을 수 있지 않을까?생각하실 수도 있겠지만

하지만 예상 수입은 결코 최종 수입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최근 발생한 수입을 추정해서 나오는 값이기 때문에 결국 말 그대로 예상만 할 뿐 무효 노출, 무효 클릭 등의 다양한 변수가 적용되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구글 어드센스 용어 간단 정리 time PRM, CTR, CPC

RPM Revenue Per 1000 iMpreeions 페이지 1,000회 노출당 수익

CTRClick to Rate 페이지 뷰당 클릭률

CPC Cost Per Click 광고 클릭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