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이 글은 투자추천 글이 아니라 개인적으로 정리하는 차원의 글임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오늘은 구단주가 지속적으로 관심있게 지켜보고 있는 <스튜디오 드래곤>에 대한 종목 분석을 해볼까 합니다.
물론프로여러분들처럼차트분석은아닙니다. 지금까지 포스팅했던 것처럼 저만의 뇌 공식 위주로 포스팅 해볼게요www
출처 : 스튜디오 드래곤 긍정적인 상황 전개 → 코로나19 상황이 길어짐에 따라 다양한 업종의 희비가 교차합니다. 호재업종의 대표는 콘텐츠 관련 업종입니다.
넷플릭스의 주가는 2020년 초 대비 21.2월 현재, 거의 2배의 급등으로 시가총액 268조원을 달성했습니다. 삼성전자 시가총액이 493조원이니까 굉장하지?(덧붙여서 현대자동차 59조원)
출처 : 네이버 보통 사람들은 습관적으로 움직입니다. 우리의 뇌는 최대한 게으르도록 구조화되어 있기 때문입니다.www
코로나는 2021년 말이면 어느 정도 상황은 해제될 것입니다. 요약하면 약 2년간 넷플릭스를 필두로 한 OTT 콘텐츠를 소비하는 것이 습관화되었다는 것입니다. 반강제로!
습관화돼있기때문에이흐름이앞으로도지속되겠죠?
최근 80인치 이상 대형 TV의 판매율이 크게 늘었다고 합니다. 소비자들이 이미 코로나 이후의 상황에 대비하고 있는 겁니다!
삼성 85인치 스마트 TV의 경우 대략 300만원 안팎입니다. 이렇게 큰 금액을 투자했는데 대략 5~10년 동안은 뽕을 따려고 할 거예요.
2020년 넷플릭스의 한국 매출이 5,000억원을 넘어섰고 앞으로 넷플릭스 오리지널이 갈수록 증가할 것이므로 국내 매출 1조원 달성은 시간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디즈니플러스, HBO맥스, 아이치이 등이 국내 진출을 시도하고 있으며 웨이브, 티빙, 시즌 등 국내 OTT도 공격적인 투자를 확대하고 있는 점도 스튜디오 드래곤에게 매우 좋은 점입니다”
투자를 늘린다는 것은 인기작을 확대하는 것인데 이미 다양한 성공작에 의해 시청률을 어느 정도 보장받은 스튜디오 드래곤에게 판권을 높게 책정하기 때문입니다.
출처 : 스튜디오 드래곤 종목 분설 스튜디오 드래곤의 매출 구조는 심플합니다. 드라마 판매, 드라마 편성, 기타 이 세 가지 구조입니다.
회사 자체가 드라마 전문 제작사라서, 그렇죠?www
드라마의 판매는 말 그대로 해외나 OTT에 드라마를 판매하는 것입니다. 판권이라고 보시면 돼요드라마 편성은 tvN, OCN등에 드라마를 편성해요. 정통적인 매출입니다!
편성이 더 많았어야 했는데 코로나 때문에 제작이 줄었고, 최근 스위트홈 매출이 늘어나 판매 비중도 더 높아졌어요. IR 자료를 봐도 향후 드라마 판매 비중을 2022년까지 70%로 확대한다는 전략입니다.
출처 : 네이버증권 이렇게 되면 그동안의 레퍼런스를 바탕으로 판권을 더 높게 받을 수 있어 수익률이 향상되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아무래도 tvN, OCN 등이 자사 CJ ENM 채널이기 때문에 수익률을 높게 하기 어려운 구조이기 때문입니다.
이미 금년 2월, 스튜디오 드래곤은 2021년에 제작 편수를 전년대비 3편 증가한 30편으로, OTT 전용의 작품도 9편 이상으로 늘릴 계획이라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또한 스트리밍 서비스 랭킹 사이트 플릭스 패트롤에 따르면 2020년 Netflix 월드와이드 TOP10에 스튜디오 드래곤 콘텐츠 5편(사랑의 불시착, 청춘기록, 스타트업, 경이로운 소문, 스위트홈)이 랭킹에 올라 있습니다.
특히 웹툰 원작의 드라마 ‘스위트홈’으로 서양 시청자들에게 큰 인기를 끌 수 있음을 증명하며 향후 스튜디오 드래곤의 판권 단가를 한 단계 인상하는 레퍼런스를 확보했습니다.
국내에서는 미생 비밀의 숲 시그널 미스터 숀 샤인 사랑의 불시착 등으로 이미 인기 제작사로 불리다 보니 긴 말로는 입이 아프다.
출처 : 스튜디오 드래곤 2021.2.18일 기준 스튜디오 드래곤의 주가는 99,100원이며 PER90.23, EPS1,098원, 약 3조원입니다. 참고로 현재 배당은 없습니다.
출처 : 네이버 증권 2021.2.4일 ‘20.4Q’ 실적 발표를 보면 매출/영업이익/해외 비중 등 대부분 우상 추세입니다. 코로나 덕분이에요.
출처 : 스튜디오 드래곤, 특히 2019년 영업이익률이 6%대로 감소하였으나 이를 다시 끌어올렸다는 점도 다행입니다. 다른 업종에 비해 영업이익률이 낮아져 아쉬웠지만 다시 10%대로 올라가고 매출이 매년 20%씩 급증하면 주가 상승은 불을 보듯 뻔하니까요.
출처 : 스튜디오 드래곤
출처 : 스튜디오 드래곤
출처 : 스튜디오 드래곤의 오너가 앞으로 스튜디오 드래곤을 더 좋게 보는 이유는 네이버와 주식을 교환하여 피를 흘리는 전략적 제휴도 있습니다.
지난 2020.10.26일, CJ그룹과 네이버 양사는 각각 6,000억원의 주식교환을 진행하였습니다. CJ그룹은 네이버 자사주 1.28%(6000억원)를 취득해, 네이버는 CJ대한통운 자사주 7.85%(3,000억원), CJ ENM의 자사주 4.99%(1,500억원), 스튜디오드래곤의 신주 6.26%(1,500억원)를 확보했습니다.
이에 따른 양 회사의 지분율의 변화 및 향후의 예상에 대해 이하대로입니다. 앞으로 예상대로 진행되다가 두 회사의 시너지가 극대화되면 더 많은 피를 섞을 수 있겠네요.△지분율 변화△향후 예상△CJ대한통운 CJ제일제당 40.16% △네이버 7.85% △쿠팡 로켓배송처럼 네이버 쇼핑하면 익일 배송 구축△CJ ENMCJ 40.07% △네이버 5% △네이버+스튜디오 드래곤 드라마 편성 확대△스튜디오 드래곤 CJ ENM 54.53% △네이버 6.26% △네이버 웹툰 IP를 드라마 제작하여 공식제작한 숟가락 제작해 봅니다.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저의 귀여운 예상이기 때문에 재미있게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현재 스튜디오 드래곤의 시가총액은 약 3조원, PER는 90.23배입니다. 반면 넷플릭스의 PER는 71배입니다.
출처 : 네이버 증권에 의해 현재 매출 상승률이 적용되어 PER를 71배만 적용하면 2022년 말 주가는 16만원 정도로 예상됩니다. 안정적으로 57배라도 현재 대비 30% 이상 상승할 여력이 있는 상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유주가 예측하는 스튜디오 드래곤의 2022년 주가는 대략 15만원 안팎입니다. 물론 금융위기 등으로 인한 주가 폭락은 없을 것이라는 가정입니다.
출처 : 네이버 증권 이상으로 스타지오 드래곤 주식에 대한 오너의 뇌공식을 정리해 보았습니다.현재 소유주는 최근 2주를 매수해 초병을 세웠습니다. 귀엽지?www
계속 제 뇌 공식 시험 중이라 큰 금액은 투자하지 않네요. 물론 투자할 돈도 없지만ㅋㅋㅋ
지속적으로 소량을 매수했는데, 21년 말 코로나를 보면서 베팅을 할지 고민하는 것 같아요.이웃 분들의 의견은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세요:) #스튜디오드래곤 #스튜디오드래곤쥬가 #스튜디오드래곤쥬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