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리플릿인쇄제작
인쇄 부수나 종이의 종류도 비용을 결정하는 항목이므로, 통상은 미리 정해 둡니다.
가끔 마지막으로 인쇄용지를 고르면 되나요?질문해주시는 분들도 있었는데.
몇 가지 검토를 통해 각 면에 들어갈 내용을 알차게 구성할 수 있었습니다.구성에 대한 대략적인 정리가 완료되면 이제 디자인을 진행해야 합니다. 2. 시안 제시할 것
오늘은 리플렛 제작 과정과 함께 눈에 띄는 디자인을 만들기 위해 고민하는 디자이너의 모습을 글로 작성해봤습니다.지금도 열심히 창의력을 발휘하는 서울디자인팀의 파이팅입니다~^^
안녕하세요~ 지디얼입니다.여러분은 리플릿을 처음 만지면 어느 쪽으로 가장 먼저 시선이 가나요? 새로운 사람을 만나면 제일 먼저 얼굴을 보는 것처럼…인쇄물도 당연히 표지라고 생각됩니다.
디자인이 확정되면 드디어 인쇄제작을 진행합니다~!! 행사 및 업무에 차질이 생길 수 있으니 사전에 담당선생님과의 일정관리는 꼭 지켜야 할 항목입니다~!!이럴 때는… 담당 선생님과의 의견 조율이 정말 중요합니다. 단계별 교육이라는 주제에 맞게 상징적인 이미지를 좀 더 입체적으로 표현해서 제작해보기로 했어요!브랜드를 대표하는 리플렛이기 때문에 접었을 때 첫 페이지의 느낌이 특히 중요하다고 생각했던 것 같습니다.기존 컨셉을 활용하시면서도 해당 기업의 이미지가 더욱 돋보일 수 있도록 표지를 특별히 제작해주세요~전체적으로원고를파악하면서…담당선생님과의논의를통해서각면에들어갈원고를정리하는작업을먼저진행했습니다.중요도가 낮은 문장은 줄이거나 보완이 필요한 부분은 추가하면서요.아무래도 정해진 지면 크기가 있어서 너무 많은 내용은 적용하기 힘들거에요~특히 면을 접어서 접지 형태로 만들어지는 리플릿 제작의 경우 첫 페이지의 역할은 무엇보다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그래서 오늘은 담당 선생님의 니즈를 파악하고 원하는 컨셉을 찾아가는 과정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1. 리플릿 원고 파악이번에 제작된 리플렛은 관리자 교육용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다른 사례보다 줄이나 그래프 등 다양한 표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각 면에 들어갈 내용을 대충 보내주시는 경우도 있는데 이번에 담당 선생님께서는 더 많은 정보가 담긴 형태로 원고를 보내주셨습니다.교육 목적으로 제작되기 때문에 해당 내용에 대한 이해가 무엇보다 필요하기 때문입니다.이번 리플렛은 브랜드별로 총 2종 제작했습니다.한가지 컨셉이 완성되기 때문에 나머지 작업물은 같은 느낌의 디자인으로 하면 되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진행되었습니다.궁금하실 때 네이버 톡톡하세요!계단을 표현하여 연결성 있는 느낌을 주고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배경 컬러는 브랜드의 상징적인 컬러를 적용하였습니다.그리고 각 단계별 일러스트를 매장형태에 맞게 좀 더 구체화해서 꾸며줬어요~담당 선생님은 원고와 함께 레퍼런스를 몇 개 보내주셨어요.기존 G-DL에서 제작한 다양한 리프레이트 중 선정해주셨다고 합니다.그 부분 참고해서 우선 몇 가지 시안을 제안했어요.하지만 첫 시안을 통해 담당 선생님과의 의견이 서로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같은 컨셉이라도 디자인으로 표현하는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작업을 하다 보면 자주 발생하는 일입니다.서울디자인팀은 타이그래피를 입체감 있게 제안했습니다.담당 선생님도 생각했던 느낌이었는지 그 시안을 최종 선택해 주셨어요!몇 번의 수정은 그만큼 서로 원하는 결과를 만들어내는 중요한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