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OT 분석까지 알아본다!SW OT 분석부터 크로스

넷플릭스 <킹덤 시리즈>를 시작으로 <오징어게임>, <지옥>을 통해 세계에 막대한 문화파급력을 안겨준 한국의 문화콘텐츠.

이번에는 <킹덤>과는 또 다른 K좀비 이야기 <지금 우리학교는>로 그 바통을 이어받아 전 세계 넷플릭스에서 인기를 끌며 연이은 세계적인 흥행을 펼치고 있습니다.

2022년 1월 28일 첫 공개 이후 약 10일 만에 3억 6102만 시간 누적 시청을 달성하며 1위 <오징어 게임> 누적시간 16억 5045만에 이어 단시간에 넷플릭스 TV 비영어부문 역대 누적 시청시간 5위에 올라있습니다.이렇게 흥행에 성공하면 그 파급력은 엄청납니다.

문화예술분야이지만 다양한 투자를 기반으로 제작된 이러한 상업문화 콘텐츠는 그 자체가 하나의 <상품>이자 <브랜드>이기도 합니다.시청자가소비자인거죠.

인터넷을 통한 글로벌 시장 확장으로 하나의 문화 콘텐츠가 성공함에 따라 국가가 홍보되거나 관광, 수많은 부가 상품과 수익이 창출되기도 합니다.

즉, 이러한 상업성을 바탕으로 제작된 문화콘텐츠=문화상품과 동일하게

기획단계에서부터 제작, 그리고 마케팅 홍보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서 흥행을 위한 다양한 마케팅 전략이 늘 함께 펼쳐지고 있다는 것.

한국 작품의 전 세계적인 성공 이후 다양한 한국 작품들이 나오고 있지만, 안타깝게도 모든 작품들이 전 세계적인 흥행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면 <지금 우리 학교는>의 성공 요인은 무엇일까요?

과연 <지우>(학)이 무조건 장점만 있는 콘텐츠이기 때문에 성공했을까요?

하지만무작정생각하기보다는어떤기준에맞춰서분석하면더객관적이고전문적인결론이나올수있지않을까요?

그래서 어떤 대상을 객관적인 입장에서 강점, 약점이 무엇인지, 현재 위치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회와 직면할 수 있는 위기 상황은 무엇인지 분석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기업의 경영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만들어져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 유명 분석법!’SWOT 분석’입니다

오늘은 우리 루체테 코퍼레이션에서 [SWOT 분석]의 개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왜 SWOT 분석이 마케팅의 필수 전략인지!알려드립니다

  1. SWOT란 무엇의 약자?S:Strength (강점) W:Weakness (약점) O:Opportunity (기회) T:Threat (위기)

「강점」 「약점」 「기회」 「위기」의 알파벳의 머리 글자를 취해 「SWOT 분석」이라고 부릅니다.

여기서 4가지 항목을 컨트롤이 가능한가에 따라 내부요인/외부요인으로 다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내부 요인] = 강점, 약점 (스스로 컨트롤 할 수 있음) [외부 요인] = 기회, 위기 (외부 상황 때문에 컨트롤 할 수 없음)

먼저 가장 기본적인 [기업]을 기준으로 간단하게 SWOT 분석 예시와 함께 설명합니다.

기업 입장에서 내부 요인은.

  • Strength 강점 : 기업 내부력 양으로 인해 기업에게 유리한 상황.ex) 해당 기업만이 갖고 있는 기술력, 제품의 질, 생산시스템, 내부경영제도 등.ex) 애플사의 아이폰만의 디자인 감성
  • Weakness 약점 : 기업의 내부 원인에 의해 기업에 불리한 상황.(생산원가, 공장위치, 생산과정, 기계 및 인력 등.ex) 샌드위치 브랜드 서브웨이 주문방법의 어려움
  • [내부 요인]은 기업 독자적으로 수정이 가능합니다.새로운 소재를 찾고 시스템을 재개발하고 인사 제도를 개편하는 것입니다.
  • 기업 입장에서 [외부 요인]은.
  • Opportunity 기회 : 기업 외부 요인에 의해 기업에 유리한 상황.(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배달음식 이용의 증가로 배달업계의 매출상승.(코로나에서 마스크, 소독, 방역용품 시장 확대)
  • Threat위기 : 기업외부요인에 의해 기업에 불리한 상황.ex) 갑작스러운 식자재 물가 상승으로 인해 외식업계 마진율 감소.(가뭄, 홍수, 냉해로 인한 농작물 생산 피해
  • “외부 요인”이란 이처럼 예측할 수 없는 기후변화, 코로나 지진과 같은 재난 상황, 일본과 중국처럼 국제 정세의 변화 등으로 인해 기업이 자율적으로 통제할 수 없는 외부 상황적 요인을 의미합니다.
  • 이렇게네가지항목으로대상을분석하는데,여기서가장중요한포인트가있어요.

분석 때 ‘지금 현재 상태, 상황만 평가에 넣는다’입니다.

「과거에 했을 때 어떠했다=과거의 것」상태는, 현시점에서 SWOT 분석에 터부시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이분석법은현시점기업과외부상황의상태분석을통해서지금의현상황과조만간즉시적용가능한기업의경영전략을세우는것에의미있기때문입니다.

그리고 이 네 가지 분석은 이것으로 끝일까요?SWOT 분석의 최종 목적은 이 분석 요인을 바탕으로 <경영전략>을 만드는 것입니다.

  1. SO 전략 : 강점을 살려 기회를 잡는 전략. 2. ST 전략 : 강점을 살려 위기를 극복하는 전략. 3. WO 전략 : 약점을 보완하고 기회를 잡는 전략. 4. WT 전략 : 약점을 보완하여 위기를 돌파하는 전략.
  2. 분석 요인을 바탕으로 다방면으로 고민하여
  3. 강점을 살리고, 약점을 보완하고, 기회를 살려서 활용하고, 위기는 피한다!
  4. 최종적으로 기업에 좋은 전략을 만들어 내는 것이 품질 좋은 컨설팅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SWOT 분석은 왜 <마케팅 전략>에서 중요하고 필요한가?

위에서는 기업을 예시했습니다만, 실은 SWOT 분석은 모든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작게는 ‘나’라는 ‘개인’에 대한 분석을 통해 크게는 국가 이상으로 적용이 가능합니다.

사회 환경이라는 외부 상황 속에서 현재 자신이 어떤 강점과 약점을 가지고 있으며, 이 상황에서 원하는 목표를 어떻게 달성할 수 있는가!무엇을 더 채울지에 대한 전략을 짜는 분석법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와 같이 SWOT 분석을 하는 과정 자체가 상품과 브랜드의 <마케팅>과정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은 제품, 브랜드 등을 생산자로부터 소비자들에게 원활하게 알리기 위한 기획활동, 시장조사, 타깃층 설정, 상품화 계획, 판매촉진전략, 광고, 홍보, 업계랭킹 선점 등 고객에게 상품을 알리고 판매하는데 필요한 모든 방법과 전략을 말합니다.

아까 말씀드렸듯이 <마케팅>은 단순히 광고나 홍보가 아닙니다.광고나 홍보는 단순히 <무언가를 널리 알리는 것>으로 거리의 간판, 광고판, 광고영상 같은 것을 말합니다.즉, 광고나 홍보는 「마케팅 전략」의 일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대로 된 마케팅과 마케팅 컨설팅은 그 브랜드에 대한 명확한 본질적인 이해로부터 시작됩니다.

<브랜드와 제품에 대한 정확하고 객관적인 이해와 분석> 없이 무조건 브랜드와 상품만을 포털 사이트에 상위 노출, 팝업 광고창을 가득 채우는 홍보 방법으로는 제대로 된 매출 상승 목표를 달성할 수 없게 됩니다.

브랜드의 아이덴티티, 브랜드의 장단점, 시장과 사회에서 그 브랜드의 위치 등

지금 시점에서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특징을 자세히 조사하고 분석해야만 이 브랜드와 제품만이 가지고 있는 장점과 단점을 파악하고 타깃 고객층에게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판매와 매출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는가!마케팅 전략을 짤 수 있으니까요.

그러려면 앞서 말씀드린 SWOT 분석을 통해 마케팅을 하고자 하는 대상에 대한 다각적인 이해와 분석이 가장 먼저 시작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 과정이 바로 <전략형 마케팅 컨설팅>, <블렌드 아이덴티티 컨설팅>이기도 합니다.

이것이 마케팅의 시작이자 본질이며, 이러한 분석과 이해 없이는 시시각각 변화하는 경쟁시장 속에서 원하는 목표에 도달하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SWOT 분석은 마케팅을 시작할 때 꼭 필요한 필수 분석법으로 사용됩니다.

오늘은 SWOT 분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다들 이해 잘 하셨나요?

정말 당연한 얘기지만 마케팅의 기본은 광고가 아닙니다”브랜드, 제품, 고객에 대한 정확하고 깊이 있는 분석이 먼저 필요합니다”

저희 르체테코퍼레이션은 “리서치가 되지 않으면 작업을 하지 않는다”는 원칙 아래 일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영상&마케팅의 부분에서 곤란하시다면 저희 루체테 코퍼레이션에 와주세요.

지금까지 루체테 코퍼레이션이었습니다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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