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하는 광고는 뭐가 다른지 Nuro 자율주행 로봇이

출원번호 US16/047,901 출원일 2018.07.27 출원인 Nuro, Inc. 공개/등록번호 (일자) 10328769 (2019.06.25) 발명명칭 Advertising on autonomousor semi-autonomous vehicle exterior

뉴욕시 택시 등 광고 [출처 : 행정안전부]

인천광역시 택시표시등 광고시범사업 [출처:행정안전부]

요즘 서울 시내를 돌아다니는 택시 위에는 전에 보지 못했던 디스플레이가 달려 있다. 2017년 대전, 2019년 인천에 이어 2020년부터 서울에서도 시범사업을 펼치고 있는 택시 표시등 광고이다. 도로상의 안전을 위해 규격에 제한을 두어 야간보다는 주간에 휘도를 낮추도록 규정해 운영하고 있다. 광고 효과를 위해서라면 더 큰 디스플레이가 효과적이었을 텐데, 창문이 달려 있고 외관이 굴곡져 있었으므로 더 넓은 측면을 포기하고 디스플레이가 택시 표시등 위치로 갈 수밖에 없었다고 본다.미국의 자율주행차업체 NURO에서 출시된 R2에는 이런 제약이 없다. 사람이 탄 차라면 반드시 있어야 하는 창문도, 안전을 위해 설계된 굴곡진 측면도 R2에서는 찾아볼 수 없다. 그래서 NURO에서는 여기에 큰 디스플레이를 설치해서 광고를 진행하려고 하고 있다. 2018년 출원된 특허 ‘Advertising on autonomous or semi-autonomous vehicle exterior’를 통해 배달 자율주행차 외관을 통해 광고를 하는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배달 차량에 디스플레이는 가로(710), 뒤(720), 위(730)에 위치하는데 디스플레이를 주로 시청하는 대상인 보행자, 자전거나 승용차 이용자의 눈높이에 맞춰 세세한 위치를 조정할 수 있다. 또, 광고를 송출해 밝기를 지속적으로 변경하는 액티브 모드나 그 반대의 무효화 모드를 설정할 수 있다. 디스플레이에 의해 송출되는 미디어의 종류는 상업광고, 판촉활동, 공공서비스 안내, 긴급속보 등 다양하다.

배달자동운전차로 디스플레이를 부착해 광고하는 시스템을 배달차(1810)와 어플리케이션(1820)으로 분류해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배달차의 센서(1812)는 G PS 센서, 시계, 레이더, 라이더, 카메라, 외부의 온도와 바람, 비의 상황을 측정할 수 있는 다양한 센서를 모두 포함하는데 이를 통해 배달차의 위치와 현재 시간, 그리고 차속 등을 알 수 있다. 배달차의 프로세서(1813)는 비활성화 모드나 활성화 모드로 디스 플레이 스크린(1811)을 변경해 활성화 모드에서 밝기 조절이 가능하다.어플리케이션 광고 데이터베이스(1821)는 다수의 광고 데이터를 파라미터를 통해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저장해 둔 저장소이다. 여기에서 광고 파라미터는 광고의 주요 고객유형, 광고송출시간이나 위치, 광고송출시간, 그리고 광고우선순위, 광고료와 같은 광고의 중요도를 포함한다. 현상 결정 모듈(1822)은, 배달차의 센서(1812)로부터 측정된 데이터를 받아 보행자나 자전거 이용자라고 하는 광고의 오브젝트나 기상 상황, 그리고 도로 상황을 판단한다. 또 광고 객체인 사람의 나이와 성별, 키 등 세부적인 정보까지 파악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광고 선택 모듈(1823)은 독자 알고리즘에 의해 디스플레이를 무효화 모드로 전환할 것인지, 활성화 모드로 전환할 것인지, 앞서 말한 광고 데이터의 파라미터로부터 계산하여 어떤 광고를 내보낼 것인지를 결정한다. 마지막으로 디스플레이 제어 모듈(1824)은 배달차에서 디스플레이의 뇌라고도 할 수 있는 프로세서(1813)에 디스플레이 설정(비활성화 및 송출하는 광고의 종류 및 디스플레이 밝기)에 관한 명령을 내린다.특정 상황의 예를 들어 설명하면, 배달차가 센서(1812)로 측정한 데이터를 현황 결정 모듈(1822)에 전달한다. 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정오에 모여 있는 어른들을 식당가 근처에서 발견했다고 판단해 광고선택모듈(1823)에 전달한다. 그러면 이 사람들(광고 객체들)에게는 점심을 때울 수 있는 인근 식당을 소개하는 광고를 디스플레이에 내보내기로 하고 디스플레이 제어 모듈(1824)은 이런 내용을 배달차 프로세서(1813)에 명령한다. 디스 플레이 스크린(1811)에는 맛있는 음식 영상과 함께 식당의 위치가 광고를 보고 있는 당신들 바로 근처에 있음을 알리는 광고 영상이 전송되며 만약 이들이 아직 점심 식사를 할 식당이 정해지지 않았다면 이 식당을 찾을 가능성은 매우 높아질 것이다.Nuro 배달로봇의 크기와 저속주행, 그리고 사용자와 밀접한 접촉이 가능한 상황을 고려한 동적인 O2O 광고 제공방법을 특허화한 사례이다.특허법인 ECM변리사 이은심 [email protected] 02-568-26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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