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례 자세히 봐서 뺑소니 사고 후 조치 도주 치상

뺑소니 사고 후 조치, 도주 치상 판례 자세히 보고

교통사고 중에서 가볍게 보는 문제는 하나도 없습니다만, 특히 부정적인 결과를 드러내는 불법 행위가 뺑소니 사고 후의 조치도, 치상 판례의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고 후 즉시 응급구조대에 신고하는 등 적절한 조치를 취한다면 충분히 생명을 구할 수 있는 사건이 오판으로 인해 목숨을 앗아가는 결과를 낳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불상사가 발생한 후에 후속 처분을 제대로 이행하지 않는 것을 매우 무거운 범죄적 행위로 한국 법률은 판단하고 있습니다. 만약 부상 상대를 특별 구조하지 않을 경우 최소 1년의 징역 내시 5백만원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고, 상대방이 사망한 사실을 알고 현장에서 이탈하거나 이탈 후 사망하는 결과를 촉발할 경우 최소 5년에서 최대 무기징역형의 매우 엄한 벌을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사고를 유발한 것도 물론 무거운 행위나, 피해자를 구조하지 않고 현장을 도망쳐 버리면, 그 죄의 책임이 훨씬 무거워지는 것이 뺑소니 사고 후의 조치도 치상 행위가 됩니다. 이 혐의에 대해 감형을 원한다면 검찰 조사를 받은 단계에서 기소유예나 무혐의로 해결하는 것이 가장 긍정적이지만 실상 전문적인 지식을 갖고 있지 않으면 기소로 직결되는 상황은 불가피합니다.

그 때문에, 뺑소니 사고 후의 조치나 치상 판례에 저촉된 물의 라면, 조력자와 차근차근 이야기해, 대비해 가는 선택을 추천합니다. 본죄는 명칭대로 사고를 내고 운전자로서의 기본 의무를 다하지 않고 도망했다는 사실이 존재해야만 성립 요건이 충족됩니다. 각각의 요건에는 법률적인 쟁점이 있습니다.

경찰이나 검찰의 조사, 재판 시에 운전기사가 잘못 진술할 수도 있고, 이는 향후 결과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안건의 초기 대처 과정에서부터 법률가로부터 적법한 조언을 구해 문제를 극복할 것을 강력히 권장합니다. 뺑소니 사고 후 조치와 치상 판례에 관련된 에피소드를 하나 들어봅시다.

군 복무 중 포상휴가를 받고 사회에 나와 운전하던 군인이 횡단보도를 건너던 보행자를 발견하지 못해 그대로 들이받았습니다. 갑작스러운 사고 발생에 공포를 느낀 병장 손씨는 피해자들이 상처를 제대로 회복할 수 있도록 구조작업을 하지 않아 사고 장소를 떠났고 결국 형사재판에서 넘어져 판단을 받았습니다.

피의자 S 씨와 보행자의 추돌 사고로 피해자는 차에 머리가 부딪혔고, 이에 반대편 차선으로 떨어져 정신을 잃었습니다. 곧바로 하차해 상황을 파악하지 못한 채 손씨는 약 300m 거리를 주행하며 이성을 회복했고, 10여분 뒤 경찰과 구급대도 신고했지만 생각보다 외진 곳에 있어 구급차가 도착하지 않자 아버지에게 도움을 청해 함께 피해자를 직접 병원으로 후송해 치료를 받았습니다.

이에 따라 군사 법원에서 특정범죄가중처벌법의 규정에 해당한다고 해서 형무소에 수감된 지 1년 6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습니다 하지만 추가적으로 열린 항소심에서는 S 양이 도망치려 했다면 10분 동안 훨씬 멀리 도망칠 수 있었는데 불과 300m밖에 이동하지 않았다는 점에 주목했습니다.

이것은 사고 발생 직후의 당황스러운 마음으로 곧바로 정차할 수 없었다고 주관했습니다. 그래서 법원의 본죄가 성립할 수 없다는 자각을 하고 일반 업무상 과실치상죄로 벌금형을 선고했습니다.

S씨는 진술과정에서 법조인의 도움을 받아 변별하고 개인의 입장을 명확하게 주관할 수 있었습니다. 법률대리인과 함께 항목을 진행하지 않으면 갑자기 내게 큰일이 났다면 초기 조사단계에서 느껴지는 압박과 당혹감 등의 이유로 위축돼 하는 기술이 본인에게 법률적으로 불리한 진술인지, 유리한 진술인지를 파악할 수는 없을 겁니다.

이처럼 안정적이지 못한 심리 상태에서 말하는 진술은 자칫 자신을 불리한 상황으로 몰아넣는 진술이 될 수 있다. 이와 같이 뺑소니 사고 후의 조치도 치상 용의로 본인이 관련되어 있다고 하면, 개인적으로 해결하는 방법보다, 법률 전문가가 동행하는 것이 적극적인 선택사항이 됩니다.

이러한 뺑소니 사고 이후 조치도 치상 판례를 습득하고 실전 경험을 통한 노하우가 있는 법률가와 초기부터 함께 배운다면 현직 도로가 어떤 형태인지, 교차로인지를 포함해 다양한 상황과 상태를 파악하고 분석하여 근거를 확보해야 하기 때문에 형량을 줄이는 데 훨씬 효과적인 방법이 될 것입니다.

그 사건은 기본적으로 사망과 상처의 무거운 결과를 가져오는 범죄적 사안이기 때문에 아무리 초범이라도 체포영장이 발부되기도 해요. 그러므로 만약 현재 본 사안과 관련된 상황이라면 구속에 대한 방어부터 확실하게 해야 할 것입니다. 법원이 구속영장을 발부하려면 피의자를 신문해야 하는데 이런 절차를 영장실질심사라고 하는데요?

피의자가 구속되면 적절한 방어권을 넓히는 데 막대한 지장을 초래하고 판결 결과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만약 영장실질심사가 이뤄진 상황이라면 법률대리인이 직접 심사에 참여해 구금될 이유가 없음을 법원에 소명함으로써 피의자의 구속을 막아야 한다는 것이다. 과거에는 구속영장이 발부돼도 구속영장실질심사를 통해 풀려나기도 했지만 구속영장실질심사제가 전면 시행된 뒤 피의자가 풀려나는 경우는 거의 없기 때문에 구속영장실질심사로 상응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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