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교통서비스 변화전망 자율주행 인공지능 융합의

정부에서는 ‘4단계 이상 자율주행서비스 기술개발사업’을 여러 부처가 공동으로 준비하고 있으며, 다양한 자율주행 실증을 위해 ‘규제자유특구’를 지정하는 등의 정책지원을 하고 있다.

국내외를 막론하고 자율주행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바퀴 달린 휴대전화 자동차는 기름이 아닌 SW로 간다 등은 미래차의 한 분야인 자율주행자동차를 표현하는 다양한 용어다. 운전자를 대체하는 자율주행 시스템은 주행과 관련된 모든 데이터를 ‘수집:Collect’하고, 전 방향 교통상황을 고려해 ‘프로세싱:Processing’하는 과정을 거쳐 차량을 이동하도록 ‘실행:Run’하는 역할을 한다. 이런 차량 자체의 자율주행 시스템과 다른 차량과 연결하거나 고도로 지능화된 인프라 시스템이 서로 연결되는 통신기술이 어우러져 자율주행 서비스가 가능해진다.최근 자율주행 서비스는 운전자의 운전 편리성과 안전성을 지원하는 안전운전 지원 서비스에서 발전해 사람과 재화의 이동을 효율적으로 지원하는 MaaS(Mobility as a Service, 서비스로서의 운행수단)로 진화하고 있다. 보다 넓은 의미에서의 MaaS는 택시, 버스, 자전거 등의 대중교통을 포함할 뿐 아니라 고려되는 플랫폼은 자동차 산업의 미래를 대표하는 4대 영역, CASE(Connected, Autonomous, 공유, Electric; 연결성, 자동화, 공유화, 전기화)이다. 자율주행기술과 모빌리티 서비스산업의 발전은 친환경자동차가 고려됨으로써 고령화 사회의 교통사고율 저감과 함께 도로환경은 친환경으로 변모할 것으로 기대된다. 본 논문은 이와 같은 자율주행서비스를 통해 이동환경의 친환경적인 변화를 가능하게 하는 기술개발 현황과 변화를 예측하고자 한다.넓은 의미의 MaaS를 실현하기 위한 자율주행 시스템은 세계적으로 많은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여전히 오퍼레이터는 시스템 불량에 대응하기 위해 항상 준비가 필요하다. 주행 중 발생할 수 있는지, 알려지지 않은 다양한 오류를 해결하기 위해 자율주행 택시 형태의 시범운행이 진행되고 있다. 시험운행을 통해서 축적된 다양한 주행 경험은 인공지능의 학습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스스로 추론하고 지능 고도화가 가능하므로 중요한 정보이다. MaaS의 또 다른 접속은 정해진 지역을 저속으로 운행하는 자율주행 셔틀이다. 최근에는 자율주행의 일부기능과 마이크로모빌리티를 포함한 대중교통수단을 연계하여 공유교통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해 도심 내 모든 이동수단의 최적경로를 탐색하거나 무정차교차로 등의 교통문제 해결을 위한 인공지능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도심교통체증을 해소하고 끊김없는 이동서비스 제공과 주차장 활용성을 높여 차량 운행효율도 개선된다.자율주행 자동차는 산업적으로는 자동차 시장으로 인식되지만 최근에는 스스로 이동하는 로봇이나 에너지, 환경 등 관련 생태계가 확장되고 있다. 통신기술의 발전에 따른 연결성에 의해 차체의 인지범위가 확장돼 위험 순간을 사전에 대비할 수 있으며 자동화 기능은 인공지능 기술의 융합에 의해 고도화된 운전자의 두뇌를 모방하는 SW와 반도체, 시스템의 저전력 저발열 기술의 개발 등 지속적인 기술 향상이 진행되고 있다.최근 자동차는 소유의 개념상 주차장에 있는 차량을 필요한 사람에게 빌려주는 공유소비활동에 활용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짚카, 그린카, 소카 등 회사가 차를 구입해 개인 소비자에게 공유하는 서비스와 모바일 단말기 앱을 통해 차를 타려는 사람과 태워 주는 사람을 잇는 우버 형태의 공유 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 시장이 창출되고 있다.서비스의 플랫폼으로 떠오르고 있는 전기차와 수소차는 2015년 파리기후변화협정을 기점으로 환경에 대한 높은 관심으로 미래차로 주목받고 있다. 세계적으로 내연기관의 자동차 판매 중단을 계획하고 있으며 전기자동차로의 전환을 발표했다. 에너지 리서치 회사인 블룸버그 뉴에너지 파이낸스(BNFF)는 2040년에 거리를 달리는 자동차 3대 중 1대가 전기차가 될 것으로 예측하면서 전기차 시대에 대한 빠른 준비가 국가경쟁력을 결정짓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러한 자율주행기술을 적용한 교통서비스의 변화는 낙관적 예측과 함께 선결되어야 한다. 실질적인 운전 노동으로부터 완전한 자유를 제공하는 완전 자율주행 시스템의 상용화까지는, 소비자의 기술에 대한 신뢰성과 다른 도로 유저와의 수용성, 안전에 대한 책임 소재 및 규제 등 외부 환경 요인이 선결이다. 공유경제에도 마찬가지로 부작용과 현안으로 기존 택시사업자 간 갈등과 새로운 서비스산업을 위한 과세 등 규제문제, 모바일 공간에서 발생하는 상호 신뢰 문제 등이다.뿐만 아니라 전기자동차와 수소자동차의 이산화탄소나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는 친환경차임에는 틀림없지만 충전 인프라 확충과 안전성 등에 대한 신뢰 문제가 여전히 존재한다.이러한 문제점들은 미래의 교통서비스 준비를 위해 해결되어야 하며, 특히 국내 교통환경에 신속히 내재화될 수 있도록 한국의 교통서비스에 대한 중장기 로드맵과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아직 자율주행 교통서비스 시장은 형성되지 않았다. 그러나, 우리 나라의 첨단 ICT 분야를 융합시켜, 인구와 사회 변화 구조, 교통 문화에 적절한 기술과 서비스 개발을 중점적으로 공공과 민간의 투자를 하고 있다.정부에서는 ‘4단계 이상 자율주행서비스 기술개발사업’을 여러 부처가 공동으로 준비하고 있으며, 다양한 자율주행 실증을 위해 ‘규제자유특구’를 지정하는 등의 정책지원을 하고 있다. 이에 따라 임의의 공공서비스 시장이 형성되고 검증되면 세계적인 자율주행으로 인한 친환경 교통서비스 시장에서도 뒤지지 않을 것으로 기대한다.

그림1 다양한 주행상황인지 판단예측을 위한 인공지능 기술

글 : 최종단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지능로보틱스 연구본부장 출처 : 한국교통연구원 지속가능교통브리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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