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위성’과 ‘탄도미사일’ 분야의 기술을 중시하는 이유는? <필링 No.145> 이스라엘이 항공우주 분야에서

@. 오늘날 이스라엘은 자국의 ‘항공우주분야’ 기술 중 ‘인공위성’과 ‘탄도미사일’ 분야의 기술을 중시하는 이유 질문, 오늘날 이스라엘은 자국의 ‘항공우주분야’ 기술 중 ‘인공위성’과 ‘탄도미사일’ 분야의 기술을 중시하는 이유가 어떻게 되는지 아십니까?

특히 이스라엘이 항공우주 분야 기술 중 인공위성 기술을 중시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첫째, 이스라엘은 인근에 요르단과 이집트와 평화협정을 맺었다고 하는데, 이 관계가 정권이 바뀌거나 앞으로 중동의 분쟁요소로 부상할 물 부족 현상으로 필연적으로 생길 수밖에 없는 미래의 분쟁 시아파 국가들이 연합해 다시 이스라엘을 칠 수도 있기 때문에 (이때는 공통의 수자원 확보, 그러나 이스라엘이 가정하고 아랍국가들에 대패하면 아랍국가들 간의 수자원 확보를 위해 또 전쟁이 일어날 것입니다.) 군사우위력을 가지고 있어야 중동국가들의 동태나 정보를 입수할 수 있는 인공위성의 개념이 가장 중요합니다.아무리 좋은 무기를 가지고 있어도 정보 없이 기습을 당하면 대처가 느리고 국가 안위에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이스라엘은 항공우주 분야에서 특히 현재는 인공위성 분야에 신경을 많이 씁니다.둘째, 앞으로는 공상과학영화 같지만 게임에 나오는 레일건도 미국에서 실제 테스트하듯 이스라엘이 인공위성을 잘 만들어 놓으면 정보 수집 외에 인공위성에 레일건과 같은 고출력 빔 무기(이것도 미군이 함선 등에 장착해 시험 중입니다.) 같은 것도 곧 출시될 예정이며, 이런 강력한 무기가 있으면 전쟁이 일어나기 전에 자국군의 희생을 줄이고 선제 대응을 함으로써 이스라엘 국가의 안전을 지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셋째, 미사일 기술에도 이스라엘이 신경을 쓰는 이유는 해당 인공위성을 우주로 올리기 위해서는 미사일 기술 자체가 좋아야 합니다.그래서 지난번 답변 드린 섀빗 1호, 섀빗 2호 같은 발사체가 만들어진 것입니다.넷째, 현재 이스라엘의 최대 적국인 이란의 경우 이라크와 장기전에서 얻은 미사일 전쟁으로 인해 다량의 미사일을 보유하고 있습니다.앞으로 가정해서 이란과 이스라엘이 전쟁을 한다고 할 경우 이스라엘이 아무리 F16 블록형을 갖고 있다 하더라도 중간에 터키 등에서 경유지가 없으면 너무 거리가 길어 폭격을 해서 연료가 떨어져 귀환하기 어렵습니다.터키가 아무리 그래도 이런 일에 이스라엘에 협력할 리가 없고 (아주 큰 이익을 터키에 제공한다면 모를까 터키는 수니파 국가이지만 경제 제재가 이란에서 심했을 때도 이란에 들어가서 여러 사업과 프로젝트를 실리적으로 수행하던 국가입니다.) 이란이 미사일 공격을 하게 되면 이스라엘이든 아이언돔 방어체계 이외에도 보복 공격 수단으로 미사일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