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까지 왔을까 자율주행자동차 종류

안녕하세요 조이입니다

운전은 재미있을 때도 있지만, 실은 매우 피곤한 노동이기도 하지요.

그래서 자율주행자동차의 영역이 각광받을 수밖에 없는데요.

오늘은 자율주행 차량의 종류를 알아보고 앞으로 얼마나 발전해 나갈지 생각해 보려고 합니다

웨이모 (Waymo)

구글의 모회사 알파벳이 만든 자율주행기술 개발사입니다.

2020년 10월 운전석에 안전요원이 타지 않는 완전 무인 자율주행차 운행을 공식 시작했지만,

사람이 원격으로 모니터링하고 있기 때문에 엄격한 의미의 자율주행자동차 종류라고는 생각되지 않았습니다.

게다가 2021년에는 시범운영 중인 웨이모의 무인택시가 너무 자주 오작동을 일으킨다는 비판적인 기사도 나오고,

웨이모 택시가 승객을 태우고 이동 도중 도로 한가운데에서 멈추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아직 자율주행자동차 종류로는 기술이 미완성이기 때문에 상용화는 불가능할 것 같습니다.

제너럴 모터스

GM은 2016년 출시한 캐딜락 슈퍼 크루즈 2세대 최초로 고밀도 라이더 지도, 능동 주사 레이더, 센서 모듈을 적용했습니다.

2020년에는 차선 변경 기능이 탑재된 슈퍼 크루즈 2.0을 처음으로 출시했습니다.

측 후방의 차량이나 전방의 장애물 등을 감지하여 정밀한 차선 변경을 실시하고, 다른 차량 추월 기능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심지어는, 다른 차량의 운전 형태와 도로 상황등을 모두 고려하고, 스스로 그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고 합니다.

미국 정부가 최대주주로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만큼 GM은 테슬라와 달리 매우 신중하고 보수적으로 자율주행자동차 종류 개발에 접근하고 있습니다.

폭스바겐

폭스바겐 자율주행차의 종류는 대표적인 그래픽 기업인 엔비디아와 함께 연구한 덕분에 큰 진전을 이뤘습니다.

폭스바겐 자동운전 콘셉트카는 최대 시속 240km/h를 기록해 최고 기록을 경신했습니다.

완전한 자율주행이 아닌 서킷이라는 제한된 도로환경에서 가능했습니다.

엔비디아

그래픽 회사의 자동차 진출이 수상하지만 이미 폴크스바겐과 협업한 전력도 있어 초창기부터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개발해 현재는 아우디가 쓰고 있을 정도입니다.

자율주행 인공지능에 GPG PU 시스템을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상당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아우디를 포함해 테슬라, 메르세데스벤츠까지 엔비디아와 협력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에 자율주행자동차 업계의 면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나아가 중국 기업 바이두와도 협력해 자율주행차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애플카

엄청난 기대가 되고 있는 것에 비해, 사실상 알려져 있는 것은, 아주 조금의 자율주행차 타입입니다.

먼저 애플은 자율주행 스타트업 ‘Drive AI’를 인수했습니다.

2020년까지도 애플카 출시를 놓고 의견이 분분했습니다.

아직 초기여서 아무리 빨라도 2025년부터 2027년까지는 출시할 수 없다는 얘기와 반면 로이터 통신은 애플카가 2024년에 생산을 계획한다는 소식을 전했습니다.

사실상 2021년 4월 팀 쿡이 뉴욕타임스와 가진 인터뷰가 애플카에 대한 공식적인 내용입니다.

우리는 내부적으로 많은 것을 연구하지만 그중 대부분은 햇빛을 보지 못했다. 그렇다고 모든 부분에서 빛을 보지 않는다는 건 아니다.”

애플이 한국을 방문해 자동차 전자부품업체를 방문한 것도 큰 화제가 됐습니다.

테슬라

2021년 기준 자율주행 자동차 종류 중 가장 많은 수(120만 대 이상)를 판매한 회사입니다.

하지만 최초 자율주행 중 일어난 사망사고가 보도되고 다른 사고도 잇따라 발생하면서 안전성 논란이 일기도 했습니다.

미국 도로교통안전국 조사에 따르면 오히려 오토 파일럿의 기술이 충돌 사고 발생률을 낮췄다는 결론으로 논란을 끝냈어요.

가장 강력한 경쟁자인 웨이모가 라이더의 한계를 보여주는 상황이라 클라우드 소싱을 기반으로 하는 테슬라가 잘 되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

웨이모 포드 등 대형 업체보다 뒤처졌지만 자율주행차의 종류를 활발하게 연구하고 있습니다.

2016년 12월 아이오닉에 자체 개발된 자율주행 시스템을 적용하여 성공적인 주행을 보여주었습니다.

2018년 넥소를 서울에서 평창까지 고속도로에서 법정 최고속 100km/h로 완전 자율주행으로 달리는 멋진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2025년에는 일반도로 상용화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자율주행자동차의 종류에 대해 공부했습니다.언제쯤 고된 운전노동에서 해방될 날이 올까요?

즐겁게 기다려 보아요~(⌐■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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