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CPC를 상승시켜 수익을 올리는 방법

원래 쓰던 글이 다른 블로그에 일기 형식으로 쓰였는데 워낙 이전 아이디를 이용해 글을 쓰다 보니 네이버에 노출되지 않고 이 계정으로 글을 계속 쓰고 있다. 예전에 쓰던 글을 다 이사하려고 했는데 그냥 두고 새로 글을 쓰려고 해.

새로 글을 쓰면서 누군가에게는 수익을 두 배나 상승시킬 수 있는 팁을 써보려고 한다. 애드센스를 하는 사람들은 내용을 끝까지 봤으면 좋겠다.

나는 애드센스 계정이 몇 개 있어. 어떤 애드센스 계정에는 여러 웹사이트를 접속하고 있는 것도 있고, 어떤 계정은 하나밖에 없는 것도 있다. 나는 계정마다 한 사이트만 접속하는 것을 선호한다. 왜냐하면 내 사이트와 콘텐츠를 훔쳐보고 그대로 따라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이다.

여러 계정 중 CPC가 비싼 것도 있고 낮은 것도 있다. 비싼 계정의 경우 $1.5~$1.1까지 나오는데 이런 건 굳이 건드리지 않는다. 오히려 만졌다가 하락할 수 있기 때문에 모험하지 않는다. 대신 어떤 것을 만지냐면 바닥을 치고 있는 계정을 종종 만지기도 한다. 이 계정들을 만지고 나서 검증된 방법만 다른 계정에 일괄 적용하고 있는데 아래 내용을 보시고 한 번씩 적용해보길 바란다.

내 글의 신빙성을 더하기 위해 간단한 인증을 먼저 하고 넘어가려고 해. 실은 믿지 않아도 상관없지만..

1번 계정 CPC 단가

2번 계정 CPC 단가 내 계정 중 가장 상대되는 단가를 가지고 있는 것을 가져왔다. 수익을 유추할 수 있는 부분은 제외했으니 이 부분은 양해 부탁드립니다.빨간 테두리로 표시한 부분을 자세히 보면 된다.

일단 애드센스를 운영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단가가 한번 무너지면 다시 원복하기까지 시간이 좀 걸린다. 이는 나중에 서서히 소개하기로 하고 문제는 이렇게 원복을 주문하려고 해도 단가가 오르지 않는 경우다. 나 같은 경우는 수동광고와 자동광고를 섞어 운영하고 있는데 주 수익이 나는 공간에 자동광고가 나오지 않으면서 문제가 발생했다.

2번 사진에 표시한 내용은 페이지 뷰와 단가만 소개했는데 클릭 수가 1/2로 줄었다는 의미다. 그러다 보니 단가는 그대로 클릭 수가 줄어 수익이 반토막 났지만 자동광고가 나오지 않는 부분을 내려고 특별한 방법을 썼지만 결국은 나오지 않았다. 다양한 문제를 확인했지만 그 문제를 해결하기에는 바로 어려워서 다른 방법을 생각하다가 바로 자동광고를 해제하고 해당 부분에 수동광고를 넣는 방법이다.

많은 분들의 경우 여기까지 도달하지 못하는 분들이 대다수다. 즉 분석을 해야 한다는 뜻이다.

수익이 떨어졌네?단순히 유입수가 떨어져서 그런가?아니면 광고 노출 수가 떨어졌나?단가가 떨어졌나?

여러 부분을 분석해보고 문제가 되는 부분을 잡아야 해결할 수 있을 것 같아. 내 사이트의 결론은 자동광고 노출 수가 절반으로 줄었고, 이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 해당 부분을 수동광고로 변경했다. 이 부분도 머리를 아프게 했다. 리스트 광고이기 때문에 광고 코드를 다시 수정해 광고 크기를 바꾸고 시간이 조금 지나면 정상적으로 광고가 송출됐기 때문이다.

해결됐다고 생각하고 며칠간 데이터를 보니 수익이 예전만큼 도달하지 못하는 것을 보고 다시 분석을 시작했다. 페이지뷰를 보면 유입수는 문제없고 광고 노출수를 보면 예전만 못해도 많이 올라온 게 보이는데 역시 부족해서 남은 건 2개다. 유입수를 늘릴 것인가 CPC 단가를 늘릴 것인가.

유입수를 늘리는 것은 일회성이기 때문에 장기적으로는 CPC 단가를 한 번 올려놓으면 쉽게 떨어질 리 없다고 판단돼 CPC 단가를 올리는 작업을 시작했다. 2번 사진에서 빨간 테두리로 표시한 부분 이후 단가를 보면 0.07~0.08까지 올라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방식의 단가면 0.04였을 때보다 수익이 1.5~2배까지는 올랐음을 예상할 수 있다. 실제 수익도 반영된 것은 당연하다.

CPC를 올리는 방법으로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을 것 같아. 그 중에서도 카더이기도 하고 본인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고 생각해 나는 정말 다양한 방법을 적용해봤다. 광고 개수, 광고 위치, 광고 크기, 특정 국가 언어 차단, 특정 광고 차단 등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말씀드리면 제가 가장 효과가 있었던 방법은 광고 네트워크 차단이다.

카드 부분을 어느 정도 해소하면 돌아가는 길을 돌아 순정으로 가기도 한다. 즉 광고 개수, 광고 크기, 광고 차단 등 나도 예전에는 매일 차단하고 매일 단가를 확인해 적용했는데 지금은 모두 해제했다. 그다음에 하나를 한 게 저 네트워크 차단이야.

애드센스 창을 2개 열고 애드센스로 보고서-네트워크 광고로 최근 30일을 정해 현재 CPC 단가보다 낮은 네트워크를 모두 제거해 나갔다. 아래와 같은 네트워크 광고이지만 구글 애드워드는 절대 삭제하지 않을 것이며, 이 광고 네트워크 차단에 대한 정보는 검색해 보면 자세히 나와 있으니 참고하면 좋을 것이다.

이 부분을 적용해 CPC가 개선된 것을 확인하고 다른 4개 계정에도 일괄 적용시켰더니 수익이 하락한 계정은 1개도 없었다. 10~20% 정도 수익이 상승했고, 실제로 겪은 경험담을 바탕으로 쓴 글이라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까 싶어 작성하게 됐다.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앞으로 애드센스 혹은 독서 등에 대해서 많은 이야기를 할 것이다. 다음에는 광고 개제 제한에 대해 조금 깊이 논의하고 싶다.

여러분은 광고의 개제 제한을 풀기 위해 어느 정도의 노력까지 해보셨나요? 나는 광고 개제 제한을 받은 횟수는 셀 수도 없고 구글 애드센스 계정도 해지되어 어떤 계정은 수익도 받지 못한 적도 있었다. 이러한 경험담을 통해 나와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글을 작성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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