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습교육 전북대학교 자율주행자동차

안녕하세요! 천우입니다!코로나에서 다들 집에 있어요?저도 여름방학이 끝나고 집에 틀어박혀 IoT 기술력강화를 위한 자율주행자동차 실습교육 취재를 했습니다.저도 초등학교 때 막연하게 꿈꾸던 자율주행실습이라는 것에 큰 설렘을 안고 들었습니다.

교육은 1월 15일부터 1월 16일까지 2일간 09:00~18:00였습니다.zoom을 이용한 실시간 교육이므로 저도 집에서 취재를 했습니다.교육교재와 교구의 경우 미리 신청해야 주소를 배송받을 수 있어 비교적 아쉬움을 덜 수 있었습니다.

첫날에는 4차 산업혁명과 기술변화에 따른 우리의 미래에 대한 특강을 하고 아두이노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돕는 교육을 했습니다.자율주행 자동차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일 정도로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몇 년 후 자율주행이 필수가 되는 시대가 올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자율주행 자동차가 일상이 될 미래의 모습은 어떨지, 한국은 어느 정도의 기술을 보유할 수 있을지 설명을 듣고 그 원리에 대한 교육을 받는 것이 자율주행차는 자신이 인식하고 판단하는 기술이 핵심인 것 같아요!

▶ 자율주행자동차 원리 ◀ 데이터 수집과 행동학습 -> 센서 데이터 수집 -> 주행학습과 판단

수업시간에 활용한 영상자료입니다.

라이더 센서와 각종 카메라를 장착한 자율주행차인 스누바를 소개하고, 비보호 좌회전은 물론, 도로 주행도 가볍다고 합니다.실제로도 도심에서 자율주행 무사고 8만km 기록을 달성했다고 합니다자율주행 자동차가 언제쯤 우리 생활의 일부를 차지할 수 있을지 벌써부터 기다려집니다.

실습.

LED키, 7-Seg LED키 스위치나 센서로부터 입력값을 받아들여 LED나 모터와 같은 전차장치로 출력을 제어함으로써 사용 가능한 물건을 만들어내는 실습을 실시했습니다.강사의 친절한 설명과 학생들의 능동적인 학습이 어우러져 교육이 잘 진행되었습니다.

저도 통계학과 학부생이기 때문에 코딩을 다뤄본 경험이 있어서 별 문제 없이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loop 함수와 if문의 반복 문장을 이용해서 동작 함수 코드를 만들고 동작 시키는 교육을 볼 때 눈이 동그래졌습니다.

두 번째 날은 라인 트레이서와 아두이노 RC 자동차 키트를 조립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아두이노는 물리적인 세계를 감지하고 제어할 수 있는 인터랙티브 오브젝트와 디지털 장치를 만들기 위한 도구로서 간단한 마이크로 컨트롤러 보드를 기반으로 한 오픈 소스 컴퓨팅입니다.

토야마 백과

강사가 직접 보여주고 학생들이 따라하는 방식으로 교육이 이루어졌는데 줌 밖까지 열정을 느꼈습니다.취재하면서 코딩과 조립, 직접 작동까지 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 알찬 시간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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