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용화를 위해 자율주행 기술개발혁신사업단 공식 출범 자율주행 레벨 4+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단은 산업부, 과학기술부, 국토부, 경찰청 등 4개 부처가 올해부터 본격 착수한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의 보다 유기적인 추진과 연구성과 사업화 강화 등을 위해 신설된 공익법인이다.

사업단은 자율주행 기술개발 혁신사업을 총괄 기획·관리하고 사업성과 보급 및 확산 등 사업화를 촉진한다. 또 공공과 민간 협력의 가교 역할을 진행할 예정이다.

자율주행 기술개발 혁신사업은 2027년 융합형 레벨4+자율주행 상용화 기반 완성을 목표로 진행되는 다부처 사업이다.크게 5대 분야 84개 세부 과제를 지원할 예정이다.- 차량융합 신기술-ICT융합 신기술-도로교통융합 신기술-서비스창출-생태계 구축

자율주행차에 IT, 센서 등 첨단 기술을 접목해 자동차 스스로 주변 환경을 인식하고 위험을 판단하고 주행 경로를 계획하는 등 운전자 및 승객의 조작 없이도 안전한 운행이 가능한 자동차를 말한다.- 액추에이터 : EPS, ABS & ESP, ECU – 인식 센서 : Lidar, Camera, FCM, Radar-HMI 시스템 : TABLETPC, SIDEMONITOR, CONTROLPANEL – 제어 시스템 : EMBEDDDPC, EMBEDDDECUTOKATEC(BOO), ACUTO

기술 구분 자율주행차의 운전 자동화 단계로 6단계로 구분된다. 이 중 3레벨 이후부터 자율주행차로 정의한다.

레벨 0 구분 내용 명칭 무자율주행(No Assistance) 자동화 항목 없음(경고 등) 운전자 상시 사용 완료 자동화 구간 – 시장 현황 대부분 완성차 양산 예시 사각지대 경고 등 레벨 1 구분 내용 명칭 운전자 지원(Driver Assistance) 자동화 항목 조향 or 속도 운전자 상시 필수 자동화 구간 특정 구간 시장 현황 대부분 완성차 양산 예 차선 유지 또는 크루즈 기능 레벨 2 구분 내용 명칭 부분 자동화(Partial Automation) 자동화 항목 조향 시 상황을 상시 운전해야 한다.목조향 & 속도 운전자 시스템 요청시 (조향 운전대를 잡을 필요 없음, 제어권 전환시에만 잡을 필요) 자동화 구간 특정 구간 시장 현황 1~2개의 완성차 양산례 혼잡 구간 주행 지원 시스템 레벨 4 구분 내용 명칭 고도 자동화 (High Automation) 자동화 항목 조향 & 속도 운전시 작동 구간 내 불필요 (제어권 전환 없음) 자동화 구간 특정 구간 시장 현황 3~4개의 벤처 생산 예 지역 (Local) 무인 택시 레벨 5 구분 내용 명칭 완전 자동화 구간 자동화 (Full Automation) 자동화 항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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