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항공사에서 항공 정비사로 일하면서 FAA A&P 정비사 자격증을 많이 알게 될 것이다. 특히 한국은 미국 항공 정비 자격 제도를 거의 미국 시스템에 따라 많은 미국 항공사가 취항하고 있으며 미국 FAA 정비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많은 취업 기회가 있다. 반드시 한국 국적 항공사에 취업하지 못하면 전문 항공정비업체가 미국 항공사를 핸들링하고 있어 자격증만 취득하면 취업이 쉽다.한국인이 영어를 할 수 있다면 오히려 미국 FAA 정비사 자격증을 따기 쉬울지도 모른다. 그러나 많은 정비사가 취득 절차를 몰라 국내 전문자격 컨설팅 업체에 수수료를 많이 주고 자격증을 취득하는 실정이다. 본인은 혼자서 자격증을 취득해, 많은 자격증을 취득해 정보를 공유하고 싶다.
우선 FAA 자격은 30개월 이상 항공정비군 경력자도 취득할 수 있다.수험조건은 다음과 같다.18세 이상에 영어를 쓰고, 말하고, 영어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실제적인 기체나 엔진의 정비 경험이 각각 18개월 이상이면 가능하다.항공정비 경험이 총 30개월 이상이면 가능하다.4. 외국인의 경우 미국 항공기를 핸들링한다는 조건이 있으나 예외가 있어야 가능하다.
시험은 우선 FAA 사무실에서 응시원서를 접수하고 FAA 검사와 인터뷰해 합격하면 응시원서로 확인하면 필기시험을 볼 수 있다. 필기가 끝나면 실기검사관과 예약을 해 구술 및 실기시험에 응시해 합격하면 응시원서에 합격했다는 확인을 받으면 임시 자격증이 바로 발급되고 정식 자격증은 집으로 배달된다.
필기시험 과목은 3과목으로 문제은행식으로 2600문제 중 100문제, 100문제 그리고 60문제를 컴퓨터 시험으로 바로 경과를 알 수 있다.시험과목은 Airframe(기체), Engine(기관), 그리고 General(항공기일반)이다.
후배 정비사들이여, 가능하면 자격컨설팅 회사를 통하지 말고 직접 도전하라. 사실상 FAA 정비사를 따기 위해 미국에 유학하는 젊은 후배들이 있지만 본인은 국내에서 실무 경험을 하고 자격증을 따는 것이 훨씬 유리하다고 생각한다. 만약 상담이 필요하다면 도움을 줄 수도 있다. 「정비 유학」에는 막대한 돈이 든다. 차라리 그 시간에 실무 경험을 해라. 군대가 됐든 항공정비업소가 됐든.자세한 내용은 추후에 연재할 것이다. 여기에 미국 FAA 공식 홈페이지 링크를 공유한다.https://www.faa.gov/mechanics/become/
정보를 한번 찾아봐요. 노력하는 자만이 찾을 수 있고, 노력하는 자만이 찾을 수 있다. (라틴어속담, 노력속담)신념을 가지고 도전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