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토쌤 #메타버스 #수업사례 #과학 #실과 #코딩 #프로그래밍 #마인크래프트 #마인크래프트에듀케이션 #태양계 #반올림 #올리기 #상대사이즈 #비유 #STEAM
관련 성취기준 수학 M[6수 02-10] 쌓기로 만든 입체도형을 보고 사용된 쌓기의 개수를 구할 수 있다.[6수 02-11] 쌓기 나무로 만든 입체도형 위, 앞, 옆에서 본 모양을 표현할 수 있으며, 이러한 표현을 보고 입체도형의 모양을 추측할 수 있다.[6수 03-02] 개산값을 구하기 위한 방법으로 올리기, 버리기, 반올림의 의미와 필요성을 알고 이를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다.[6수 04-02] 두 양의 크기를 비교하는 상황을 통해 비의 개념을 이해하고 그 관계를 비로 나타낼 수 있다.
과학 S[6과 02-01] 태양이 지구의 에너지원이라는 것을 이해하고 태양계를 구성하는 태양과 행성을 조사할 수 있다.
실과 T.E. [6실 04-08] 절차적 사고에 의한 문제해결 절차를 고려하여 적용한다.[6실 04-09] 프로그래밍 도구를 사용하여 기초적인 프로그래밍 과정을 체험한다.[6실 04-10] 자료를 입력하고 필요한 처리를 한 후 결과를 출력하는 단순한 프로그램을 설계한다.[6실 04-11]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과정에서 순차적으로 선택, 반복 등의 구조를 이해한다.
미술 A. [6미 01-02] 대상이나 현상에서 시각적 특징을 발견할 수 있다.[6 미 02-01] 표현 주제를 잘 나타낼 수 있는 다양한 소재를 탐색할 수 있다.
언제가 좋을까요?먼저 태양계와 관련된 교과 수업은 5학년 1학기 3단원 태양계와 별이 있습니다. 대충 늦봄, 초여름 정도는 지나야 학생들이 태양계와 별의 내용 학습을 모두 마칠 수 있겠네요.5학년 1학기 3단원 태양계와 별, [9-10회차]우주교실 꾸미기(과 66-69p, 실관 33p)를 메타버스 활동으로 해도 좋을 것입니다.코딩을 같이 해야 하는데 제가 직접 수업해 본 결과 5학년 학생들도 충분히 진행할 수 있는 코딩이기 때문에 (순차 개념 정도만 반복이나 함수가 사용되지 않기 때문에) 반올림, 올리기, 내림과 상대적 크기를 나타내는 비와 비율 정도의 수학적 사고력이 조금 필요하긴 하지만 6학년뿐만 아니라 5학년도 충분히 진행 가능합니다.
평가계획 일반적으로 평가를 지식, 기능, 태도로 나누어 평가관점을 나눕니다. 아래와 같이 가능하죠?
지식 태양계의 구성원인 행성의 특징을 이해하는가?태양계 반지름 크기를 상대적 크기로 바꿀 수 있을까.
기능 행성 간의 상대적 크기에 따라 메타버스 내에서 태양계를 구현하기 위해 코딩이 가능한가?
태도가 정해진 시간 내에 해결하기 위해 팀원 간에 협동하여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이렇게 했어요. 우리만의 태양계 메타버스 안에서 우주여행 프로젝트 시작! 태양계에 대해서 학습할 필요가 있겠죠?’수성의 반지름’ 등 행성을 하나하나 검색하면 나옵니다!후후
태양계 행성을 칠판에 써서 하나하나 비교해 보겠습니다.외형의 특징적인 색상, 모양, 실제 반지, 대략적인 크기, 상대 크기입니다.실제 반경을 대략적으로 나타내고 상대 크기를 구합니다. 지구 반경 약 6000km를 ‘2’로 나타낸 이유는 최소 단위의 수성이 약 3000km이기 때문입니다.
그다음에 실제 거리와 상대 거리를 구분해 볼까요? x, y, z 좌표로 어떤 좌표가 바뀌어야 하는지 생각해 보겠습니다.y좌표가 중요한데 목성을 대략 23정도 반지름의 상대 사이즈로 구할 경우 지상에 있을 경우 y좌표가 30이상 필요합니다. x좌표도 중요한 것은 학생들이 만들고 있으면 너무 가깝습니다. 그렇다고 멀리 두면 한눈에 태양계 행성의 크기가 비교가 되지 않습니다. 실제 거리와 상대 거리를 정확하게 표현하면 너무 멀 수 있기 때문에 생략 표시도 해 봅시다.
이제 학생들에게 미션을 줄 거예요.
우리의 태양계 여행 메타버스 만들기
- 수성, 금성, 지구, 화성, 목성, 토성, 천왕성, 해왕성의 상대적인 크기와 거리를 고려하여 코딩하여 만든다. 2.x, y, z 좌표를 이용하여 정교하게 한다.3. 각 행성에 대한 정보를 습득할 수 있도록 표지판, NPC 등을 만든다. 4. 우주선, 낮과 밤 등을 이용하여 실감나는 우주여행이 되도록 한다.5. 커맨드 블록, 커맨드 커맨드, 레드스톤 등을 이용해도 된다. 6. 시간은 1시간 후에 중간발표, 피드백 후에 결과를 올린다.11:30에 중간발표합니다. 12시 30분에 최종 발표하겠습니다.
학생들이 정말 열심히 참여하나요?^^그러나 최종적으로 발표까지 한 팀은 단 한 팀!!(웃음)
https://youtu.be/ /-4nYgn6f3Ss 학생들에게
맵파일 업로드 태양계 모습/코딩 화면 캡처 – 수성, 금성, 지구, 화성, 목성, 토성, 천왕성, 해왕성 3. 우리만의 우주여행을 위한 특별한 산출 결과 – 명령어, 아이템 사용 등
순서대로 올려보세요.^^
https://cafe.naver.com/studyhajacom/1122 [1] 1의 기준을 15칸으로 했다. [2] 1. 수성: 15×0.4를 하여 6칸을 띄우고 반지름을 1로 하여 철 블록을 이용하여 만들었다. 2. 금성: 15×0.7을 하고 10.5… cafe.naver.com https://cafe.naver.com/studyhajacom/11231. 파일 2. 수성 수성의 색을 살리기 위해 회색 블록으로 채운…. cafe.naver.com https://cafe.naver.com/studyhajacom/11241. 맵 파일 업로드 < 태양계의 모습 / 코딩 화면 캡처> 2. 수성 3. 금성 4. 지구 5. 화성 6. 목성7. 토성8. 천왕성9. 천왕성 < 우리…> cafe.naver.com도 대단한 친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