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 모빌리티 플랫폼 및 관제시스템 개발 차량용 통신특화 5G 단말기 개발 무인이동체 연결
KT가 자율주행 플랫폼 전문기업 오토노머스 에이투지와 손잡고 자율주행 실증사업 참여를 확대한다.
KT, 오토노머스 에이트는 5G(5G), LTE 등 네트워크와 V2X(Vehicle to Everything차량사물통신) 통신 기반의 첨단 도로상의 자율주행 모빌리티 플랫폼과 관제 시스템을 개발한다고 17일 밝혔다.
특히 두 회사는 제한된 단지 내에서 자율주행이 가능한 4단계 이상의 완전 자율주행을 목표로 하고 있다.
KT는 5G·LTE 네트워크 등 인프라와 함께 차로 단위로 정밀한 경로와 정보 제공이 가능한 고정밀도측위(RTK·Real Time Kinematic), 정밀지도(LDM·Local Dynamic Map) 등 자율협력 주행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기술을 관제 플랫폼에 도입한다. 이것에 의해, 보다 풍부한 데이터를 자동 주행 차량에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오토노마스 에이트지는 빛을 활용해 거리를 감지하는 센서인 라이더(LiDAR)를 활용하는 a2z 솔루션을 기반으로 소형과 중형 모빌리티 플랫폼을 개발한다. 이 플랫폼은 친환경 고효율 소형화를 목표로 셔틀버스, 택배 및 배달차, 개인형 이동수단 등으로 활용된다.
이번 협력은 차량용 통신에 특화된 5G 단말기를 개발해 무인이동체에 접목한다는 게 핵심이다. 최종적으로는 정부의 V2X 표준화 동향을 반영한 차량통신 모듈을 임베디드 방식으로 적용할 예정이다.
이를 바탕으로 두 회사는 안양시 등 정부와 지자체의 자율주행 시범사업에 협력한다. 또, ITS·C-ITS 인프라와 연동한 자치체별의 교통 정보 센터로부터 리얼타임의 신호·교통의 흐름·돌발 상황등의 교통 데이터를 수신해, 이동체의 주행 판단에 활용할 예정이다.
한편, KT와 오토노마스에투지는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의 ‘MEC(모바일엣지 컴퓨팅, Mobile Edge Computing) 기반의 5G 융합서비스 공공부분 선도 적용’ 사업을 통해 공군비행단 내 자율주행 셔틀버스 구축을 2021년 12월 완료했다.
양사는 판교 자율주행 셔틀버스 사업 등 다각도로 협력하고 있는 만큼 다양한 자율주행 실증사업에서 계속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KT AI Mobility 사업단장(상무)은 “이번 KT와 오토노머스 에이트의 협력으로 신규 제작 자율주행 무인 모빌리티에 대한 기대가 매우 높다”며 “KT는 신규 개발 모빌리티 플랫폼으로 대중교통 사각지역과 심야시간 운영 등을 무인화해 국민들의 이동복지 증진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